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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_건강

[한국소비자원] 일부 미백 기능성화장품, SNS의 과장 광고 개선 필요

by 공공정보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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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미백 기능성화장품, SNS의 과장 광고 개선 필요

- 중금속 등 유해물질은 불검출되었으나 사용 시 주의사항 등 표시 해야 -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 미백 등 피부 미용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SNS 광고를 보고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주요 SNS에서 광고하는 미백 기능성화장품 20개 제품에 대해 기능성 원료의 함량,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은 표시·광고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언서의 SNS 계정에 영향을 받아 구매한 품목은 뷰티/화장품(31.4%), 패션의류(27.5%), 식품/건강(21.3%) 순으로 조사됨(디엠씨리포트, 2020.7.).

 

☐ 일부 제품, 부적절한 광고 표현 개선 필요

미백 기능성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가 일정량 이상 함유되어야 한다.

식약처는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의 원료로 알부틴, 나이아신아마이드, 닥나무추출물 등 9종을 정하고 있으며, 그중 알부틴을 2~5% 함유한 제품의 경우 별도의 심사 없이 미백 기능성화장품으로 판매 가능(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 제2021-55호))

조사대상 20개 제품은 모두 기능성 원료인 알부틴을 사용한 미백 기능성화장품으로, 알부틴 함량을 조사한 결과 전 제품이 식약처에 보고한 양(2~5%)의 90.0%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함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 기능성 원료는 식약처에 보고한 양의 90.0% 이상 함유해야 함(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고시 제2020-1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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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관련 법*에 따르면 기능성화장품은 안전성 및 유효성에 관한 심사 결과와 다른 내용을 표시․광고할 수 없다. 그러나 3개 제품은 ‘브라이트닝 효과 나이아신아마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 겉기미 개선’과 같이 식약처의 심사(보고)를 받지 않은 기능성 원료와 효능을 함께 광고하고 있었다.

*「화장품법」제13조

 

[ 부가적인 기능성 관련 광고(예시) ]


또한 4개 제품은 기능성을 인증받지 않은 일반 원료가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현하거나, 과학적·객관적 근거 없이 ‘피부장벽 개선’과 같은 표현을 광고에 사용했다.

 

[ 미인증 원료 및 객관적 근거 부족 광고(예시) ]

부적절한 광고 표현을 사용한 7개 사업자는 우리 원 시정권고에 따라 조치계획을 회신(8p.참고)했고, 해당 조사 결과는 식약처에 통보 예정

 

☐ 유해물질은 불검출됐으나, 일부 제품은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표시하지 않아

이 밖에 모든 조사대상 제품(20개)에서 히드로퀴논·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 성분과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았다.

[참고] 히드로퀴논(Hydroquinone) : 기미·주근깨 등 색소 침착된 피부를 탈색시키는 전문의약품 성분으로 접촉성피부염, 홍반, 국소 자극 등 유발
스테로이드(Steroid) : 염증 및 면역반응 억제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 성분으로 면역기능 저하로 인한 세균 감염, 장기 투여 시 골다공증, 백내장 등 유

그러나 3개 제품은 알부틴을 2% 이상 함유하는 제품에 표시해야 하는 주의사항(‘경미한 가려움이 보고된 예가 있음’ 등)을 표시하지 않았고, 1개 제품은 ‘기능성화장품’ 표시를 누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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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부틴 관련 주의사항*(예시) ]

구분 내용
문구 알부틴은 「인체적용시험자료」에서 구진**과 경미한 가려움이 보고된 예가 있음
예시

*「화장품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 제2022-33호)

** 구진 : 피부에 나타나는 작고 딱딱한 종기

알부틴 관련 주의사항 및 ‘기능성화장품’ 표시를 누락한 4개 사업자는 우리 원 시정권고에 따라 조치계획을 회신(7p.참고)했고, 해당 조사결과는 식약처에 통보 예정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유하고, 소비자에게는 SNS에서 광고하는 화장품을 구입할 경우 확인되지 않은 품질과 효능을 강조하는 광고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붙임>

     1. 미백 화장품 안전실태조사 결과

     2. 미백 화장품 안전실태조사 종합결과표

     3. SNS 광고 화장품 관련 소비자 상담사례

 

 

보도자료 전문파일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sonyalpha1004/222950344404

 

#공공정보 #미백화장품 #화장품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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