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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20개교 선정결과 발표

by 공공정보 2020.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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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20개교 선정결과 발표


◈ 인공지능(AI) 기반 모빌리티, 스마트 공장 등 신산업분야 융합 교육과정 개설

유망 신산업 분야 선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환경 혁신 추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 20개교를 신규로 선정하였다.

ㅇ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수의 학과가 참여하여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고 혁신적인 교육 방법과 환경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이 제시한 교육과정 혁신 계획의 구체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특히 대학의 특성과 여건 및 교육과정과 신산업 분야 간의 연계성 등을 면밀히 평가하였다.


□ 사업을 신청한 총 61개 대학 중에서 서면 및 온라인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20개교를 선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20개교는 앞으로 2년간(2020~2021년) 연 10억 원을 지원 받으며, 교육과정과 교육의 방법 및 환경 혁신을 통해 유망 신산업 분야(스마트 공장, 스마트 모빌리티 등)의 미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가나다 순) >

연번

대학명

권역

연번

대학명

권역

1

건양대

충청권

11

숙명여대

수도권

2

경운대

대경강원권

12

순천대

호남제주권

3

공주대

충청권

13

순천향대

충청권

4

금오공대

대경강원권

14

숭실대

수도권

5

대전대

충청권

15

연세대(서울)

수도권

6

동국대(경주)

대경강원권

16

우송대

충청권

7

동명대

동남권

17

원광대

호남제주권

8

동신대

호남제주권

18

청주대

충청권

9

부산대

동남권

19

한국항공대

수도권

10

서울시립대

수도권

20

한남대

충청권

□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INC+* 사업’)’ 참여 대학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올해에는 LINC+ 미참여 대학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였다.

* LINC+ :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college) Cooperation+

** LINC+ 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참여 대학 중 5교(경운대, 대전대, 동명대, 원광대, 한남대) 및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중 15교

□ 올해 선정된 연세대학교의 경우, 관련 3개 학과가 협업하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융합 기반 미래 모빌리티 산업’ 혁신 교육 트랙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강의식 교과목을 온·오프라인 연계과목 등으로 개편하고 11개의 신규 교과목을 개설, 5G 기반 드론 모빌리티 원격제어 실험 등이 가능한 공동설계 및 실험 공간을 구축한다.

금오공과대학교는 구미국가산업단지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스마트 공장 융합 전공’을 개설하고, 스마트 공장 실습실을 구축하며, 지역 산업체가 참여하는 현장 문제 해결형(IC-PBL) 교과목을 운영한다.

ㅇ 특히 지역 내 산업체 수요를 토대로 스마트 공장 전문가 과정, 빅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 제조 전문가 과정 등 재직자 교육과정도 함께 개설할 계획이다.

□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혁신선도대학은 대학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과 인근 산업체의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산업 분야를 선정한 점이 눈에 띄었다.”라고 하였다.

ㅇ 아울러,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개편된 혁신 교육과정이 대학 전반으로 공유·확산되어 대학-지역 간의 상생과 각각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

【참고】1.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및 선정평가 개요

2.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우수 성과

 

붙임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


대학명

신산업 분야

혁신선도대학 인재상 및 교육모델

건양대

의료 빅데이터

블루오션인 의료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인재양성(MAGIC)*을 위해 3개 학제(의료IT공학, 의공학부, 의료신소재학과) 간 융합형 혁신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한 RAINBOW 혁신 교육과정** 운영

* MAGIC(Medical Advanced Global Innovation for Challenge)

** 의료빅데이터(의료IT), 헬스케어(의공학부), BIO(의료신소재)

경운대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Soft-Power를 갖춘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AI와 항공 모빌리티 융합 중심의 UAM* 교육과정 모델 마련 및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전공 개설 추진

* UAM : Unitary AI & Aerial Mobility(AI융합 공통/심화, SW교육 등)

** 5C :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omputational Thinking

공주대

스마트 팜

경험 기반에서 데이터 기반 농업으로 전환을 위해 스마트팜 기반 농업혁신을 주도할 KNU-FAIR* 인증제를 바탕으로 미래창의/농업혁신/정보융합을 통한 인재 양성

* KNU-FAIR(Future-Agriculture-ICT-Right person)

금오공대

Smart Factory

지역형 스마트공장 ARC6* 인재양성 체계 구축을 통한 경북 등 지역산업의 스마트 제조혁신을 주도할 능동적 창의/융합 인재양성

* (ARC6) : Activeness, Responsibility,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ore Expertise, Convergence

대전대

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데이터 관리․분석 모델링(의료경영), 비즈니스 분석능력을 갖춘 빅데이터(정보보안/빅데이터사이언스)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건강운동관리학과) 비즈니스 코어(CORE)* 인재양성

* 정밀의료, 의료DATA관리, 헬스케어컨설팅/카운셀링,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

동국대

(경주)

스마트 안전보건

사회재난 대응 스마트 안전보건(SMATIUM)* 6대 핵심기술**에 기반한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재난대응 서비스 제공

* (SMATIUM) Speciality, Mixture, Attentive ability, Realization, Trouble Solution, Identification, Uniquity, Matter prediction

** 재난안전/네트워크/스마트모빌리티/보건위생/인공지능/통합시스템

동명대

자율주행 V2V*를 위한 Digital Twin

* Vehile to Vessel

자율 이동체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전문 융합형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설계 디지털 트윈(설계 DT)과 운영 디지털 트윈(운영 DT) 중심으로 교과목 개편 등

동신대

스마트

에너지 시티

IoT 기술 기반 스마트 에너지시티 산업분야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4C능력향상을 위한 SMART 창의융합형 교육모델* 구축 및 스마트 에너지시티 신산업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

* (SMART 교육전략) 스마트에너지시티 트랙/융합전공 개설, 학생-교육-기업참여형 교육, 메이크공간 구축활용(Make IoT, Make AI, Make-Design 등)

** (IoT전문트랙) IoT기반 인프라트랙(건축/도시계획 등)/IoT 기반 데이터트랙(전기공학)/IoT기반 서비스 트랙(컴퓨터공학, 정보보안 등)

부산대

AI 및 초연결 IoT 산업

AI 기반 초연결 IoT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ICT(전자․전기․컴퓨터) 및 스마트제조(재료․항공우주 등) 분야 협업을 통한 학생 중심의 융합교육 플랫폼 구축

서울

시립대

AI 기반

스마트 시티

AI 기반 미래 스마트시티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ICT 및 기계정보공학부를 중심으로 AI시티 기초 및 AI시티 전자/기계/SW트랙을 신설하여, 4차 산업혁명 미래도시 선도대학 실현


대학명

신산업 분야

혁신선도대학 인재상 및 교육모델

숙명여대

미래형 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ICT 첨단기술이 집약된 자율 주행차와 헬스케어시스템을 결합한 전문교과 기반* 트랙을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창의/융합형 여성 엔지니어를 양성하여, 초연결 미래사회 모빌리티 신산업을 선도

* (전문교과 기반) 인공지능/자율주행, 커넥티드/IoT, 스마트센서/진단, 그린에너지/소재

순천대

스마트 농업

4C 기반 핵심역량 교육모델 운영을 통해 지역성장과 스마트 농업혁신을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IMAGINEER)* 양성을 위해 스마트농업 융합전공(ICT융합+농생명과학) 신설 추진 등

* (IMAGINEER) Ideal Master, Ag-enGineer, Inner-Communication, experieNcE, pionER

순천향대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스스로 맞춤학습이 가능한 하이테크형 4C-4L 핵심역량 기반의 의료분야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헬스케어 선도 인재양성(AI & 빅데이터 진단검사, IoT 건강모니터링, 디지털 치료, 스마트 원격의료 시스템)

* (4L) 공학적 사고역량(Technology Literacy), 데이터 분석역량(Data Literacy), 인문학 및 디자인 역량(Human Literacy), 앙뜨레프레너 역량(Entrepreneur Literacy)

숭실대

AI Mobility

교육혁신과 기업체와 인적/물적 상호공유를 통해 숭실대 STAR 추진전략을 통한 4차 산업혁명 AI 모빌리티 분야 인재양성

* (STAR 추진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 공유경제의 신성장동력 창출(Sharing), ▲ 수요지향적 교육, ▲ 학문 간 A3+융합교육(A3+ Convergence), ▲ 교육 인프라 혁신(Infra Renovation)

연세대

(서울)

지능형

이동시스템

모빌리티 산업분야의 사회혁신 창의인재 교육모델 구축 및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융합을 바탕으로 미래 이동성(Mobility) 연구와 산업을 주도할 사회혁신 리더 양성(AIM혁신교육트랙 구축)*

* AIM 혁신교육 트랙 :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이동성(Mobility)

우송대

지능형 철도산업

지능형 철도시스템의 특성인 융합적 사고와 복합적 문제해결을 겸비한 인재(S-RAIL, The Smart Rail College) 양성 및 교육모델 구축(IoT, 자율주행열차, 빅데이터 기술융합을 고려한 창의적 철도전문인재 양성)

원광대

신재생 에너지

산업 생태계를 선도할 신재생 에너지 기반 기술 전문가 양성을 위해 6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신재생 에너지 부문 소재․부품․장비 기반 기술 전문가 양성 및 수요자 중심의 신개념 혁신 교육과정** 개발

* 6대 핵심역량 : 창의, 비판적 사고, 협업/융합, 소통.전문성/신기술 활용, 인성

** ENER-G교육 : 팀티칭+반복평가, 가상기업 체험, 진화형 종합설계, 클라우드 기반 IC-PBL

청주대

실감 콘텐츠(XR)

감성과 기술 기반의 실감 콘텐츠(XR, eXtended Reality) 산업 선진화(인공지능/빅데이터/디지털보안기술)을 융합한 실감콘텐츠 전문인재 양성을 통한 미래 선도적 실감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

* 실감콘텐츠(XR) : 센서를 이용해 인간행위를 인식․분석하여, 가상의 환경을 실제처럼조작할 수 있게 만든 디지털 콘텐츠

한국항공대

AI(인공지능)

드론

초지능/초연결 시대의 드론산업을 선도할 AI융합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유관학과(SW, 항공전자, 항공우주 등)와 AI드론 관련 기초 및 전문교과 편성

한남대

확장현실(XR)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기술로 삶을 혁신하는 HUMAN* 중심의 문제해결형 인재양성을 위해 ▲ 기술모듈형 기반 교육과정, ▲ Multi-Layer Design 기반 교육방법, ▲ LSF(Lab-Studio-Factory) 라인업 교육환경 혁신 추진

* HUMAN : Humanity, Universal, Multidisciplinary, Adventure, Newtech adaptable


참고1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및 선정평가 개요

□ 사업 개요

(사업목적) 4차 산업혁명 신산업분야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교육의 혁신적 변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대학 전반에 확산

(사업규모) ’20년 기준 총 40개교* / 총 400억(교당 10억원 지원)

* (계속지원) ’18~’19년 기 선정 20개교 / (신규) ’20년 신규 20개교 추가선정

(사업기간) ’18년~’21년 ※ 신규 참여대학은 잔여기간만 수행

(주요 사업내용)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인재의 체계적 양성을 위한 대학의 지속가능한 혁신(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육방법) 지원

참여조직

 

 

+

교육과정

 

 

+

교육환경

 

 

+

교육방법

검 증

주관 학과

4차 산업혁명 전문교과

교육과정에 대응하는 제도, 기자재 및 시설 등 인프라 구축

교수법 혁신

유관 기업체 협업 프로젝트 등 교육 효과성 검증 및 환류

4차 산업혁명 기초교과

기초전공소양 교육강화

평가방법 혁신

참여 학과

 

ː

 

 

 

유관산업 재직자 교육

 

 

□ 선정평가 개요

(평가일정) (신청서 접수) ~’20. 4. 27. / (선정평가) ’20. 5. 11.~15.

(평가체제) 유형별 평가위원회 구성(총 2개 패널, 18명)

(평가절차) 서면평가 및 발표평가(온라인) 실시

(평가지표) 100% 정성평가

총 득점이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선정 불가(단, ▲ 교육과정 혁신, ▲ 교육방법 혁신, ▲ 교육환경 혁신 평가 영역의 경우 영역 배점의 50% 미만 득점 시 선정 불가)

평가대상 및 선정규모

 

(유형-1) LINC+ 사업 참여 대학

(유형-2)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신청 대상

2단계 LINC+ 일반대

산학협력 고도화형 참여대학(총 35개교)*

* ’18~’19년 기 지정된 20개교 제외

대학, 산업대학 중

2단계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평가 대상

27개교

34개교

선정 규모

5개교(내외) 선정

15개교(내외) 선정

(※ 5개 권역별 1교 이상)

□ 향후 추진일정

선정대학 통보 및 이의신청(~5월) → 사업협약 체결(6월 중)


참고2

 

2018~2019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우수 성과


[ 한양대(ERICA) ] 인공지능 협동로봇 분야

 

 

 

인공지능 협동로봇 분야의 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다학제적 혁신 모델인 ‘CARE(Collaborative AI-Robotics in Engineering)’ 구축 및 운영

- 로봇공학과(로봇기술),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기술), 산업경영공학과(스마트제조기술)가 참여하여 공동 교육과정 운영

※ 경기 안산시 및 한국생산기술연구원(학교 내 입주) 로봇센터와 MOU 체결

인공지능 협동로봇의 설계․개발을 학습하고 학생이 직접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실제 생산라인 환경의 통합 실습실(CARE-Lab) 구축

▸ 해당 분야의 기초교과(3개)와 전문교과(35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기업 연계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교육방식(IC-PBL) 도입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AR/VR 분야

 

 

 

AR/VR 서비스를 기획·설계·제작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공학부, 기계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디자인·건축공학부가 공동으로‘AR/VR 트랙’ 신설

- AR/VR 콘텐츠 기획 역량, 프로그래밍 역량, UI/UX 설계역량 등 인재상과 부합하는 핵심역량 9개를 도출하고, 이를 함양하는 기초교과(5개) 및 전문교과(15개)로 융합 과정 구성

4차 산업혁명 AR/VR 분야 교육과정 기초교과 이수 확대를 위해 VR 컨텐츠 제작 교육모델(학습커뮤니티) 운영

- 학생 주도 프로젝트 진행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VR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고, 산업체 공동 참여를 통한 학습 지원 및 콘텐츠 결과물 수준 향상

팀 기반 학습을 위한 실습실 공간을 구성하고 VR 워크스테이션, 360도 카메라 등 교육장비 구축

- 또한 실험실 안전체험, 피복아크용접 체험 등 AR/VR 콘텐츠와 기술을 상시 경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구성

▸ AR/VR과 연계된 분야(머신비전, CPS 등) 관련 교육환경 개선(실습실 및 장비 구축)을 통한 실무교육 효과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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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정보 #혁신선도대학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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