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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수학익힘] 요즘 초등학생들은 이렇게 공부한다.

by 공공정보 2021.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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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익힘 요즘 초등학생 1학년은 이렇게 공부한다.

 

빼기는 어떻게 나타낼까요?

 

1-2 그림에 알맞은 뺄셈식을 쓰고 읽어 보세요.

 

 

 

뭐 6개의 사과중에 3개를 먹어서 3개 남았다는것은 그림으로도 확실하게 알수가 있다...

 

그런데, 다음 그림은 무슨 내용일까?

 

5-4=1 이 정답이긴 한데....

 

왜 5 빼기 4가 되는지 이해가 되질 않는다...

 

1번 그림은 분명하게 멀쩡한 사과를 먹어서 빼기가 성립이 되지만...

 

5개의 요플레를 숫가락 4개가 있다고 해서 먹은것도 아닌데...

나의 상식으로는 5-4가 성립이 된다는 설정이 이해가 되질 않는다...

 

하나의 숫가락으로 5개를 다 먹을수도 있는데...

 

1:1 매치를 하여 빼는 방법을 교육해 주고 싶은것은 이해는 되지만, 저런 추상적인 설정으로 교육하는게 맞는 것인가 하는 의심이 생기긴 한다.

 

다음 3번 문제...

 

 

3번의 첫번째 문제는 7마리 새중 4마리가 날아가서 7-4=3 으로 이해는 되지만...

 

두번째 그림은 무슨의도를 가지고 그린 것인지....

 

7-2=5 숫자를 보고 그림을 본다면 그냥 연결을 한 것이긴 하다...

 

근데 7마리 병아리와 2마리의 큰닭을 연결하고 7-2라는 설정이...

왜 7마리 병아리에서 2마리를 빼야 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위에 새처럼 무리에서 이탈을 해서 날아가는 것도 아니고...

 

다음은 4번 문제..

 

 

첫번째 유리컵에 이게 아이스크림인지 팥빙수 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7개중에 5개가 담겨 있다.

 

7-2=5 하면 되는 것일까?

 

뒤에 그림은 6-1=5 하면 될것 같다.

 

다음 5번문제.

 

5. 뺄셈식을 쓰고 뺄셈식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해보세요.

 

5번 문제는 지문에 추상적인 말이 보인다... 어울리는.... 창의력을 보려고 한듯하다...

 

내가 어제는 이 문제를 보고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지문을 읽어보니 이해는 된다..

 

첫번째 그림으로 만들수 있는 식은 여러가지가 있겠다...

7-3=4 전체 인원에서 남자를 빼면

7-3=4 전체 인원에서 앉아있는 사람 빼면

7-3=4 전체 인원에서 손잡이 잡는 인원을 빼면

7-4=3 전체 인원에서 손잡이 안잡은 인원을 빼면

등등 많은 식이 나올수 있을듯..

 

두번째 사진도 9-5=4 가 많을것 같고..

9-4=5 해서 좀더 까만 새를 빼는 식을 만들수도 있을듯..

아니면 9-4=5 지붕에 앉아 있는 새를 빼는 경우도 있을듯 하다.

 

마지막 6번 문제.

6. 사각기둥(육면체) 모양은 공모양보다 몇 개 더 많은지 알아보세요.

 

뭐 이것은 정해져 있어서 쉽게 풀수 있겠다.

 

8-4=4 해서 4개가 더 많다...

 

이 문제를 풀어보니 병아리와 닭의 관계가 이해가 된다...

 

지문에 병아리는 큰닭보다 몇마리 더 많은가요 했으면 그냥 5마리를 기준으로 식을 만들수 있을듯 하다.

 

아무리 창의적이 교육도 좋지만...

 

지문 같은 문장을 두어 어느정도 인식이 될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수학익힘 #초등학생 #창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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