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한국소비자원] 등산화의 기능성과 내구성,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by 공공정보 2021. 10. 6.
728x90
등산화의 기능성과 내구성,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등산화(트레킹화)’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안전하고 편안한 산행에 필수 장비인 등산화(트레킹화)는 미끄럼 저항, 충격 흡수 등의 기능성과 튼튼한 정도인 내구성이 중요하다. 현재 다양한 브랜드에서 기능성과 내구성을 강조한 등산화를 판매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등산화 7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렙터)’

 

시험 결과, 안전성과 표시 사항은 모든 제품이 관련기준*에 적합했다. 충격흡수·추진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지만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발바닥의 압력, 겉창의 내마모성 등은 제품별로 성능에 차이가 있었다.

* 안전기준준수 부속서1 가정용 섬유제품(국가기술표준원고시 제2021-136호)

 

□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와 착용 시 발바닥이 받는 압력은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세부내용, 7페이지)

 

ㅇ (미끄럼 저항)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등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ㅇ (발바닥 압력)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등 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보행 시 발바닥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착화감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ㅇ (충격흡수·추진력) 걸을 때 신발이 충격을 감소시키는 정도인 충격흡수와 걷는 방향으로 밀어주는 추진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다.

 

ㅇ (방수성) 비나 눈이 신발 내부로 새어 들어오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의 신발 내부가 물에 젖지 않아 방수 성능에 이상이 없었다.

 

□ 겉창(바닥창)의 내마모성은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세부내용, 8페이지)

 

ㅇ (겉창 내마모성) 반복 착용에 의해 겉창(바닥창)이 닳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렙터)’ 등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겉창이 쉽게 닳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ㅇ (갑피·안감 내마모성) 신발의 겉감(갑피)과 안감의 닳지 않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에서는 모든 제품이 한국소비자원의 권장품질기준*을 충족했다.

* 한국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 품질기준(이하 권장기준)

 

ㅇ (내굴곡성) 신발의 접히는 부위의 튼튼한 정도를 내굴곡성 시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ㅇ (다이얼 끈 강도) 다이얼 끈의 강도는 끈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섬유 끈이 나일론·금속 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 색상의 변화는 모든 제품이 이상 없어(세부내용, 10페이지)

 

ㅇ 착용 시 양말 등에 색이 묻어나는 정도인 마찰견뢰도와 신발이 물에 닿았을 때 신발 색이 변하는지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 안전성과 표시사항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시험대상 7개 중 5개 제품은 재활용 원료나 재생지를 사용(세부내용, 10페이지)

 

ㅇ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유해물질 함유 여부와 표시 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ㅇ 제품과 포장 등에 사용한 소재와 원료의 특성을 통해 자원 순환적 측면에서 환경성을 확인한 결과, 5개 제품*이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등 재활용 원료나 재생지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케이투(렙터)’

⇒ (업체 회신) 아이더, 케이투 2개 업체는 재활용 원료, 포장지 등에 재생지 사용 계획을 검토하고 있음을 회신함.

 

ㅇ 동일한 치수(270mm)의 제품이라도 발둘레는 최대 10mm, 발넓이는 최대 6mm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시험대상 7개 제품의 무게는 최소 358g ~ 최대 500g으로 나타났다.

⇒ (업체 회신) 블랙야크, 아이더, 케이투 3개 업체는 발넓이, 발둘레 등의 치수정보 표시계획을 검토하고 있음을 회신함.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안전·품질·환경성에 대한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1. 등산화(트레킹화) 주요 시험· 평가 결과

             2. 등산화(트레킹화) 종합결과표

             3. 등산화(트레킹화) 선택 및 취급 시 주의 사항

 

 

 

보도자료 전문파일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spprince/222527909986

 

#공공정보 #등산화 #트레킹화 #한국소비자원 


본 블로그의 글은 공공정보와 개인적 생각의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