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20개교 선정결과 발표 |
◈ 인공지능(AI) 기반 모빌리티, 스마트 공장 등 신산업분야 융합 교육과정 개설 ◈ 유망 신산업 분야 선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환경 혁신 추진 |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 20개교를 신규로 선정하였다.
ㅇ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수의 학과가 참여하여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고 혁신적인 교육 방법과 환경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ㅇ 대학이 제시한 교육과정 혁신 계획의 구체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특히 대학의 특성과 여건 및 교육과정과 신산업 분야 간의 연계성 등을 면밀히 평가하였다.
□ 사업을 신청한 총 61개 대학 중에서 서면 및 온라인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20개교를 선정하였다.
ㅇ 이번에 선정된 20개교는 앞으로 2년간(2020~2021년) 연 10억 원을 지원 받으며, 교육과정과 교육의 방법 및 환경 혁신을 통해 유망 신산업 분야(스마트 공장, 스마트 모빌리티 등)의 미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가나다 순) >
연번 | 대학명 | 권역 | 연번 | 대학명 | 권역 |
1 | 건양대 | 충청권 | 11 | 숙명여대 | 수도권 |
2 | 경운대 | 대경강원권 | 12 | 순천대 | 호남제주권 |
3 | 공주대 | 충청권 | 13 | 순천향대 | 충청권 |
4 | 금오공대 | 대경강원권 | 14 | 숭실대 | 수도권 |
5 | 대전대 | 충청권 | 15 | 연세대(서울) | 수도권 |
6 | 동국대(경주) | 대경강원권 | 16 | 우송대 | 충청권 |
7 | 동명대 | 동남권 | 17 | 원광대 | 호남제주권 |
8 | 동신대 | 호남제주권 | 18 | 청주대 | 충청권 |
9 | 부산대 | 동남권 | 19 | 한국항공대 | 수도권 |
10 | 서울시립대 | 수도권 | 20 | 한남대 | 충청권 |
□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INC+* 사업’)’ 참여 대학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올해에는 LINC+ 미참여 대학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였다.
* LINC+ :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college) Cooperation+
** LINC+ 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참여 대학 중 5교(경운대, 대전대, 동명대, 원광대, 한남대) 및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중 15교
□ 올해 선정된 연세대학교의 경우, 관련 3개 학과가 협업하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융합 기반 미래 모빌리티 산업’ 혁신 교육 트랙을 개설할 예정이다.
ㅇ 이를 위해 기존의 강의식 교과목을 온·오프라인 연계과목 등으로 개편하고 11개의 신규 교과목을 개설, 5G 기반 드론 모빌리티 원격제어 실험 등이 가능한 공동설계 및 실험 공간을 구축한다.
□ 금오공과대학교는 구미국가산업단지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스마트 공장 융합 전공’을 개설하고, 스마트 공장 실습실을 구축하며, 지역 산업체가 참여하는 현장 문제 해결형(IC-PBL) 교과목을 운영한다.
ㅇ 특히 지역 내 산업체 수요를 토대로 스마트 공장 전문가 과정, 빅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 제조 전문가 과정 등 재직자 교육과정도 함께 개설할 계획이다.
□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혁신선도대학은 대학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과 인근 산업체의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산업 분야를 선정한 점이 눈에 띄었다.”라고 하였다.
ㅇ 아울러,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개편된 혁신 교육과정이 대학 전반으로 공유·확산되어 대학-지역 간의 상생과 각각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
【참고】1.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및 선정평가 개요
2.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우수 성과
붙임 |
|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 |
대학명 | 신산업 분야 | 혁신선도대학 인재상 및 교육모델 |
건양대 | 의료 빅데이터 | 블루오션인 의료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인재양성(MAGIC)*을 위해 3개 학제(의료IT공학, 의공학부, 의료신소재학과) 간 융합형 혁신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한 RAINBOW 혁신 교육과정** 운영 * MAGIC(Medical Advanced Global Innovation for Challenge) ** 의료빅데이터(의료IT), 헬스케어(의공학부), BIO(의료신소재) |
경운대 |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 Soft-Power를 갖춘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AI와 항공 모빌리티 융합 중심의 UAM* 교육과정 모델 마련 및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전공 개설 추진 * UAM : Unitary AI & Aerial Mobility(AI융합 공통/심화, SW교육 등) ** 5C :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omputational Thinking |
공주대 | 스마트 팜 | 경험 기반에서 데이터 기반 농업으로 전환을 위해 스마트팜 기반 농업혁신을 주도할 KNU-FAIR* 인증제를 바탕으로 미래창의/농업혁신/정보융합을 통한 인재 양성 * KNU-FAIR(Future-Agriculture-ICT-Right person) |
금오공대 | Smart Factory | 지역형 스마트공장 ARC6* 인재양성 체계 구축을 통한 경북 등 지역산업의 스마트 제조혁신을 주도할 능동적 창의/융합 인재양성 * (ARC6) : Activeness, Responsibility,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ore Expertise, Convergence |
대전대 | 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 데이터 관리․분석 모델링(의료경영), 비즈니스 분석능력을 갖춘 빅데이터(정보보안/빅데이터사이언스)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건강운동관리학과) 비즈니스 코어(CORE)* 인재양성 * 정밀의료, 의료DATA관리, 헬스케어컨설팅/카운셀링,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 |
동국대 (경주) | 스마트 안전보건 | 사회재난 대응 스마트 안전보건(SMATIUM)* 6대 핵심기술**에 기반한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재난대응 서비스 제공 * (SMATIUM) Speciality, Mixture, Attentive ability, Realization, Trouble Solution, Identification, Uniquity, Matter prediction ** 재난안전/네트워크/스마트모빌리티/보건위생/인공지능/통합시스템 |
동명대 | 자율주행 V2V*를 위한 Digital Twin * Vehile to Vessel | 자율 이동체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전문 융합형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설계 디지털 트윈(설계 DT)과 운영 디지털 트윈(운영 DT) 중심으로 교과목 개편 등 |
동신대 | 스마트 에너지 시티 | IoT 기술 기반 스마트 에너지시티 산업분야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4C능력향상을 위한 SMART 창의융합형 교육모델* 구축 및 스마트 에너지시티 신산업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 * (SMART 교육전략) 스마트에너지시티 트랙/융합전공 개설, 학생-교육-기업참여형 교육, 메이크공간 구축활용(Make IoT, Make AI, Make-Design 등) ** (IoT전문트랙) IoT기반 인프라트랙(건축/도시계획 등)/IoT 기반 데이터트랙(전기공학)/IoT기반 서비스 트랙(컴퓨터공학, 정보보안 등) |
부산대 | AI 및 초연결 IoT 산업 | AI 기반 초연결 IoT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ICT(전자․전기․컴퓨터) 및 스마트제조(재료․항공우주 등) 분야 협업을 통한 학생 중심의 융합교육 플랫폼 구축 |
서울 시립대 | AI 기반 스마트 시티 | AI 기반 미래 스마트시티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ICT 및 기계정보공학부를 중심으로 AI시티 기초 및 AI시티 전자/기계/SW트랙을 신설하여, 4차 산업혁명 미래도시 선도대학 실현 |
대학명 | 신산업 분야 | 혁신선도대학 인재상 및 교육모델 |
숙명여대 | 미래형 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 ICT 첨단기술이 집약된 자율 주행차와 헬스케어시스템을 결합한 전문교과 기반* 트랙을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창의/융합형 여성 엔지니어를 양성하여, 초연결 미래사회 모빌리티 신산업을 선도 * (전문교과 기반) 인공지능/자율주행, 커넥티드/IoT, 스마트센서/진단, 그린에너지/소재 |
순천대 | 스마트 농업 | 4C 기반 핵심역량 교육모델 운영을 통해 지역성장과 스마트 농업혁신을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IMAGINEER)* 양성을 위해 스마트농업 융합전공(ICT융합+농생명과학) 신설 추진 등 * (IMAGINEER) Ideal Master, Ag-enGineer, Inner-Communication, experieNcE, pionER |
순천향대 |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 |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스스로 맞춤학습이 가능한 하이테크형 4C-4L 핵심역량 기반의 의료분야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헬스케어 선도 인재양성(AI & 빅데이터 진단검사, IoT 건강모니터링, 디지털 치료, 스마트 원격의료 시스템) * (4L) 공학적 사고역량(Technology Literacy), 데이터 분석역량(Data Literacy), 인문학 및 디자인 역량(Human Literacy), 앙뜨레프레너 역량(Entrepreneur Literacy) |
숭실대 | AI Mobility | 교육혁신과 기업체와 인적/물적 상호공유를 통해 숭실대 STAR 추진전략을 통한 4차 산업혁명 AI 모빌리티 분야 인재양성 * (STAR 추진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 공유경제의 신성장동력 창출(Sharing), ▲ 수요지향적 교육, ▲ 학문 간 A3+융합교육(A3+ Convergence), ▲ 교육 인프라 혁신(Infra Renovation) |
연세대 (서울) | 지능형 이동시스템 | 모빌리티 산업분야의 사회혁신 창의인재 교육모델 구축 및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융합을 바탕으로 미래 이동성(Mobility) 연구와 산업을 주도할 사회혁신 리더 양성(AIM혁신교육트랙 구축)* * AIM 혁신교육 트랙 :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이동성(Mobility) |
우송대 | 지능형 철도산업 | 지능형 철도시스템의 특성인 융합적 사고와 복합적 문제해결을 겸비한 인재(S-RAIL, The Smart Rail College) 양성 및 교육모델 구축(IoT, 자율주행열차, 빅데이터 기술융합을 고려한 창의적 철도전문인재 양성) |
원광대 | 신재생 에너지 | 산업 생태계를 선도할 신재생 에너지 기반 기술 전문가 양성을 위해 6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신재생 에너지 부문 소재․부품․장비 기반 기술 전문가 양성 및 수요자 중심의 신개념 혁신 교육과정** 개발 * 6대 핵심역량 : 창의, 비판적 사고, 협업/융합, 소통.전문성/신기술 활용, 인성 ** ENER-G교육 : 팀티칭+반복평가, 가상기업 체험, 진화형 종합설계, 클라우드 기반 IC-PBL |
청주대 | 실감 콘텐츠(XR) | 감성과 기술 기반의 실감 콘텐츠(XR, eXtended Reality) 산업 선진화(인공지능/빅데이터/디지털보안기술)을 융합한 실감콘텐츠 전문인재 양성을 통한 미래 선도적 실감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 * 실감콘텐츠(XR) : 센서를 이용해 인간행위를 인식․분석하여, 가상의 환경을 실제처럼조작할 수 있게 만든 디지털 콘텐츠 |
한국항공대 | AI(인공지능) 드론 | 초지능/초연결 시대의 드론산업을 선도할 AI융합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유관학과(SW, 항공전자, 항공우주 등)와 AI드론 관련 기초 및 전문교과 편성 |
한남대 | 확장현실(XR) |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기술로 삶을 혁신하는 HUMAN* 중심의 문제해결형 인재양성을 위해 ▲ 기술모듈형 기반 교육과정, ▲ Multi-Layer Design 기반 교육방법, ▲ LSF(Lab-Studio-Factory) 라인업 교육환경 혁신 추진 * HUMAN : Humanity, Universal, Multidisciplinary, Adventure, Newtech adaptable |
참고1 |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및 선정평가 개요 |
□ 사업 개요
◦ (사업목적) 4차 산업혁명 신산업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교육의 혁신적 변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대학 전반에 확산
◦ (사업규모) ’20년 기준 총 40개교* / 총 400억원(교당 10억원 지원)
* (계속지원) ’18~’19년 기 선정 20개교 / (신규) ’20년 신규 20개교 추가선정
◦ (사업기간) ’18년~’21년 ※ 신규 참여대학은 잔여기간만 수행
◦ (주요 사업내용)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인재의 체계적 양성을 위한 대학의 지속가능한 혁신(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육방법) 지원
참여조직 |
+ | 교육과정 |
+ | 교육환경 |
+ | 교육방법 | ⇨ | 검 증 |
주관 학과 | 4차 산업혁명 전문교과 | 교육과정에 대응하는 제도, 기자재 및 시설 등 인프라 구축 | 교수법 혁신 | 유관 기업체 협업 프로젝트 등 교육 효과성 검증 및 환류 | ||||
4차 산업혁명 기초교과 | ||||||||
기초전공소양 교육강화 | ||||||||
평가방법 혁신 | ||||||||
참여 학과 | ||||||||
| ː |
|
| |||||
| 유관산업 재직자 교육 |
|
|
□ 선정평가 개요
◦ (평가일정) (신청서 접수) ~’20. 4. 27. / (선정평가) ’20. 5. 11.~15.
◦ (평가체제) 유형별 평가위원회 구성(총 2개 패널, 18명)
◦ (평가절차) 서면평가 및 발표평가(온라인) 실시
◦ (평가지표) 100% 정성평가
※ 총 득점이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선정 불가(단, ▲ 교육과정 혁신, ▲ 교육방법 혁신, ▲ 교육환경 혁신 평가 영역의 경우 영역 배점의 50% 미만 득점 시 선정 불가)
◦ 평가대상 및 선정규모
| (유형-1) LINC+ 사업 참여 대학 | (유형-2)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
신청 대상 | 2단계 LINC+ 일반대 산학협력 고도화형 참여대학(총 35개교)* * ’18~’19년 기 지정된 20개교 제외 | 대학, 산업대학 중 2단계 LINC+ 사업 미참여 대학 |
평가 대상 | 27개교 | 34개교 |
선정 규모 | 5개교(내외) 선정 | 15개교(내외) 선정 (※ 5개 권역별 1교 이상) |
□ 향후 추진일정
◦ 선정대학 통보 및 이의신청(~5월) → 사업협약 체결(6월 중)
참고2 |
| 2018~2019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우수 성과 |
| [ 한양대(ERICA) ] 인공지능 협동로봇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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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협동로봇 분야의 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다학제적 혁신 모델인 ‘CARE(Collaborative AI-Robotics in Engineering)’ 구축 및 운영 - 로봇공학과(로봇기술),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기술), 산업경영공학과(스마트제조기술)가 참여하여 공동 교육과정 운영 ※ 경기 안산시 및 한국생산기술연구원(학교 내 입주) 로봇센터와 MOU 체결 ▸ 인공지능 협동로봇의 설계․개발을 학습하고 학생이 직접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실제 생산라인 환경의 통합 실습실(CARE-Lab) 구축 ▸ 해당 분야의 기초교과(3개)와 전문교과(35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기업 연계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교육방식(IC-PBL) 도입 |
|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AR/VR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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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VR 서비스를 기획·설계·제작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공학부, 기계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디자인·건축공학부가 공동으로‘AR/VR 트랙’ 신설 - AR/VR 콘텐츠 기획 역량, 프로그래밍 역량, UI/UX 설계역량 등 인재상과 부합하는 핵심역량 9개를 도출하고, 이를 함양하는 기초교과(5개) 및 전문교과(15개)로 융합 과정 구성 ▸ 4차 산업혁명 AR/VR 분야 교육과정 기초교과 이수 확대를 위해 VR 컨텐츠 제작 교육모델(학습커뮤니티) 운영 - 학생 주도 프로젝트 진행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VR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고, 산업체 공동 참여를 통한 학습 지원 및 콘텐츠 결과물 수준 향상 ▸ 팀 기반 학습을 위한 실습실 공간을 구성하고 VR 워크스테이션, 360도 카메라 등 교육장비 구축 - 또한 실험실 안전체험, 피복아크용접 체험 등 AR/VR 콘텐츠와 기술을 상시 경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구성 ▸ AR/VR과 연계된 분야(머신비전, CPS 등) 관련 교육환경 개선(실습실 및 장비 구축)을 통한 실무교육 효과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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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정보 #혁신선도대학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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