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통계청]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공공정보 2020. 4. 5.
728x90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일 러 두 기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기반 인터넷쇼핑 거래액’과 ‘모바일기반 인터넷쇼핑 거래액’을 포괄합니다.

 

□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는 2018년 3월 온라인쇼핑 시장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표본개편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로 2016년 이전과 2017년 이후 시계열 자료는 단절하여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통계청 홈페이지에 2018년 3월 7일 게시된 보도참고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 통계는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경상금액으로 작성하였으며, 반올림으로 인하여 본 자료내의 수치(합계, 구성비, 증감률)는 통계표상의 숫자를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문에 수록된 자료는 통계청 홈페이지(http://kostat.go.kr) 및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국가통계포털「주제별통계」의 “도소매․서비스” 부문(온라인쇼핑동향)

ㅇ 수록된 최근 2개월 자료는 잠정치(p)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ㅇ 조사와 관련된 사항은 통계설명자료(http://meta.narastat.kr)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로 ‘2019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부터 보도자료 통계표 부문의 단위를 백만원에서 억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KOSIS는 백만원 단위 제공을 유지)

 

‘자동차용품’에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거래가 포함됨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상품군 명칭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온라인쇼핑)총 거래액은 11조 9,61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5% 증가

 

(상품군별)농축수산물*(103.7%), 음식서비스*(82.2%), 음‧식료품*(71.0%), 생활용품**(52.8%), 가전·전자·통신기기***(38.6%) 등에서 증가

- 문화 및 레저서비스****(-60.0%), 여행 및 교통서비스****(-46.2%) 등에서 감소

- 2거래액 기준 상위 6개***** 상품군이 전체 거래액의 59.4%를 차지

*

코로나19와 소비행태 변화로 신선식품, 간편조리식, 배달음식 등 거래 증가 영향

**

가정내 생활 증가로 세정제, 휴지, 세제 등 생활용품 거래 증가 영향

***

고급가전·소형가전 구매와 신형 핸드폰 출시 등으로 거래 증가 영향

****

외부활동 자제로 영화관람, 여행 및 대중교통 이용 등 감소 영향

*****

음‧식료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생활용품, 음식서비스, 화장품, 의복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8조 3,004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3조 6,61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32.0%, 10.3%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8조 5,140억원, 온․오프라인병행 거래액은 3조 4,47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34.9%, 4.7%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 1,43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1.1%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대비 3.5%p 상승

* 특히, 음식서비스(94.3%), e쿠폰서비스(89.4%)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음

 

참고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19년

2020년

연간

2월

12월

1월p

2월p

◦소매판매액(A)

4,731,617

346,612

425,524

395,996

345,045

온라인쇼핑 거래액

1,352,640

96,073

126,847

122,616

119,618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013,642

71447

93,828

90,487

95,465

비 중(B/A)

21.4

20.6

22.1

22.9

27.7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보도자료 전문파일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spprince/221892334009


#공공정보 #온라인쇼핑 #쇼핑동향 #통계청



본 블로그의 글은 공공정보와 개인적 생각의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