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_건강

[식품의약품안전처] 우유‧치즈 등 유가공품 제조업체 점검 결과 발표

by 공공정보 2022. 11. 12.
728x90

우유‧치즈 등 유가공품 제조업체 점검 결과 발표

- 유가공업체 총 186곳 점검...자가품질검사 미실시 1곳 적발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우유치즈효유 등 유가공품의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9월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유가공업체 186개소를 점검한 결과,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업체 1을 적발하여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습니다.

 ㅇ 이번 점검은 편의점 자체브랜드(PB) 상품*멸균우유 등을 제조하는 와 위생관리에 취약한 소규모 목장형** 유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 편의점 등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 생산을 의뢰하여 편의점 상표로 판매하는 상품

   ** 목장형 유가공업체목장에서 자신이 직접 생산한 원유를 원료로 치즈우유발효유 등을 제조하는 소규모 유가공업체

 

반응형

  아울러 점검 대상업소에서 생산한 우유치즈발효유 등 유가공품과 중 유통 중인 유가공품의 수거․검사를 함께 실시했습니다.

  검사 대상은 ▲발효유류(139) ▲우유․가공유류(87) ▲치즈류(53 총 328개 제품이며검사 항목은 세균수식중독균성상 등입니다.

  검사 결과 8개 제품*에서 세균수대장균군 등 미생물 기준을 초과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폐기했습니다.

   대장균군 기준위반 4세균수 기준위반 2대장균 기준위반 1황색포도상구균 기준위반 1건

  울러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멸균우유 31에 대한 기준․규격 검사 결과 모두 적합했고, 추가로 실시한 단백질 음료 25건의 단백질 함량 검사 결과 단백질 표시량 기준 적합했습니다.

 

 ㅇ 참고로 「축산물 위생관리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의 행정처분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등의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728x90

□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즐겨 먹는 유가공품을 제조하는 업체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여 안전한 유가공품 소비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ㅇ 아울러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적극 신고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붙임위반업체 등 세부현황 

 

보도자료 전문파일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sonyalpha1004/222926458833

 

#공공정보 #우유 #치즈 #식품의약품안전처


본 블로그의 글은 공공정보와 개인적 생각의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