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한국소비자원] 요가팬츠, 건조속도 등 기능성과 내구성에 차이있어

by 공공정보 2022. 12. 8.
728x90
요가팬츠, 건조속도 등 기능성과 내구성에 차이있어
- 동일 사이즈 바지의 총길이 최대 11.5cm까지 차이나 -
‘요가팬츠’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홈트레이닝의 유행으로 운동복 기능을 갖춘 일상복이 인기를 끌면서 일반 레깅스에 비해 몸매가 드러나지 않는 조거(Jogger)형* 요가복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요가복 11개 제품(8개 브랜드)시험한 결과, 기능성, 내구성, 색상변화에 차이가 있고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이 기준에 부적합했다.

* 바지 밑단과 허리부분에 고무 밴딩 처리하여 활동성을 강조한 편안한 스타일의 요가복

 

또한, 안전성 및 내세탁성 등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으나, 같은 사이즈라도 브랜드 또는 제품별로 치수에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가팬츠 품질비교】
대상 제품 : 요가복 8개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여성용 조거팬츠(검정색) 11개 제품


조사 항목 : 품질(기능성, 내구성, 색상변화 등), 안전성(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등), 표시사항(혼용률, 취급상 주의사항 등), 가격, 치수
반응형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결과 ≫

 

건조속도 등 기능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흡수속도)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성능인 흡수속도를 평가하기 위해 새제품 상태일 때와 5회 세탁 후에 각각 측정한 결과,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2개 제품은 세탁 전‧후 모두 땀을 흡수하는 속도가 빨랐다.

(건조속도) 땀이나 물이 건조되는 속도인 건조속도는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스컬피그(액티브 벤츄리 조거팬츠),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3개 제품이 세탁 전‧후 상대적으로 빨리 건조되어 우수했다.

- 안다르(에어프레시 조거핏 레깅스), 젝시믹스(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라이트 조거레깅스) 2개 제품은 물을 60초 이내에 흡수하지 않아 건조속도 시험이 불가능했다.

(신장회복률) 늘어났다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인 신장회복률은 시험대상 전 제품 양호 이상 수준이었다.

- 룰루레몬(Align HR 조거), 안다르(에어프레시 조거핏 레깅스), 뮬라웨어(액티브 컴피 조거 팬츠), 안다르(에어무스 조거핏 레깅스) 4개 제품은 새제품 상태와 5회 세탁 후에도 상대적으로 우수다.

 

천의 강도 등은 권장기준 이상이었으나 봉합강도는 제품별로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3페이지)

(파열강도/스낵성/필링) 천이 외부 힘에 의해 쉽게 터지거나 올 당겨짐, 보풀이 생기지 않는지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을 만족했다.

* 한국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 품질기준 <이하 권장기준>권장기준 : 파열강도 216N 이상, 스낵성 3급 이상, 필링 3-4급 이상

(봉합강도) 뉴발란스(하이텐션 조거 레깅스),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2개 제품은 엉덩이 및 측면(허리부터 발목까지) 부위의 봉제가 모두 튼튼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일부 제품은 물 및 마찰 견뢰도가 권장기준 이하로 색이 묻어나올 가능성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4페이지)

(물견뢰도)뮬라웨어(액티브 컴피 조거 팬츠)는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묻어나는지 확인하는 물견뢰도에서 권장기준(4급 이상)보다 미흡했다.

(마찰견뢰도)마찰에 의해 색상이 묻어나오지 않는 정도를 보는 마찰견뢰도 시험 결과, 안다르(에어무스 조거핏 레깅스), STL(STL NY 뱃살커버 퀵드라이 조거팬츠),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3개 제품이 권장기준(건조건 4급 이상, 습조건 3급 이상)보다 미흡했다.

(기타 견뢰도)땀견뢰도, 일광견뢰도, 내세탁성은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 이상이었다.

 

728x90

시험대상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해 (세부내용, 붙임자료 15페이지)

ㅇ「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등의 시험과 더불어 알러지성 염료, 과불소화합물(PFOA) 등의 유해물질을 추가로 확인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안전기준준수부속서1 가정용섬유제품

 

표시 개선이 필요한 제품도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6페이지)

ㅇ 스컬피그(액티브 벤츄리 조거팬츠), 젝시믹스(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라이트 조거레깅스) 2개 제품은 혼용률을 영문으로 표시하거나 제조사명을 표기하지 않는 등 가정용섬유제품 표시기준(안전기준준수부속서1)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해당 2개 업체 모두 제품표시를 개선할 예정임을 회신함.

 

동일 사이즈지만 총길이는 제품별 최대 11.5cm 차이나 (세부내용, 붙임자료 17페이지)

ㅇ 시험대상 제품은 모두 사이즈가 동일(여성용 미디움(M))했으나 바지의 총길이는 제품에 따라 최대 11.5cm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어, 제품 선택 시 제품의 치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스포츠 의류제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보도자료 전문파일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sonyalpha1004/222949318621

 

#공공정보 #요가팬츠 #내구성 #한국소비자원


본 블로그의 글은 공공정보와 개인적 생각의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