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 이용자 대부분은 지속적인 이용 의향 보여 - 지역 내 가맹점 정보 부족 및 온라인결제 미연동을 불편하게 느껴 - |
지역 내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 목적으로 발행되어 온 지역사랑상품권*이 코로나19 이후 재난지원금 지급 수단의 하나로 포함되면서 발행액이 크게 증가**하고 널리 이용되고 있다.
* 지역상품권, 지역화폐 등 그 명칭 또는 형태와 관계없이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역의 수량을 기재하여 발행·판매하는 증표(「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
** 발행 규모 : ’19년 2.3조원 → ’20년 9.6조원 → ’21년 15조원발행 지자체 : ’19년 172개 → ’20년 230개 → ’21년 231개(출처 : 행정안전부)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 현황, 불편 및 개선 필요 사항 등을 조사한 결과, 이용자의 88.2%가 계속 이용하겠다는 적극적인 의향을 보였으나 가맹점 정보 파악의 어려움이나 온라인결제 수단과의 미연동 등을 크게 불편하게 느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개요>
• (조사대상) 전국 16개 시·도(제주도 제외*)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경험자 1,500명 (*조사시점 시 제주도는 미발행)•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변형 인구비례할당 방식 • (조사기간) ‘20.10.20. ~ ’20.10.29. • (신뢰수준) 95% 신뢰수준에서 ±2.53%p 표본오차 • (조사내용)이용 현황, 구매·이용 시 불편 및 개선 필요 사항, 필요한 정책 수요 등 |
□ 재난지원금 지급수단으로 가장 많이 알게 돼
지역사랑상품권을 알게 된 경로를 조사한 결과(중복응답),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수단’으로 알게 됐다는 응답이 64.9%(974명)로 가장 많았으며, ‘지인 등 이웃 주변의 권유’ 33.5%(503명), ‘주민센터, 시·도청 등 지자체의 홍보’ 26.1%(392명) 순이었다.
지자체 중 부산, 인천, 울산, 세종은 ‘지인 등 이웃 주변의 권유’로 알게 됐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대전과 충북은 ‘주민센터, 시·도청 등 지자체의 홍보’를 통해 알게 됐다는 소비자가 많았다. 특히 세종은 다른 지자체에 비해 ‘온라인 지역커뮤니티’를 통해 지역사랑상품권을 인지한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지자체 특성에 따라 온·오프라인 상에 있는 다양한 정보제공 채널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인지 경로]
(N=1500, 단위 : %)
□ 지역사랑상품권 지속 이용 의향 높고, 신규 이용자는 인센티브 조건에 영향 받아
지역사랑상품권의 월 평균 이용금액은 ‘10만원 이상 ~ 30만원 미만’이 36.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5만원 이상 ~ 10만원 미만’이 24.9%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금액 비중에 대해서는 ‘현재와 비슷하게 유지하겠다’라는 응답이 56.7%, ‘현재보다 약간 또는 크게 늘리겠다’라는 31.5%로 전체 응답자의 88.2%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이용 의사를 보였다.
다만, 재난지원금 수단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발급받아 처음 이용해 본 소비자 288명 중 42.0%(121명)은 ‘인센티브인 할인율, 캐시백 등이 클 때만 충전해서 계속 이용하겠다’라고 응답해 신규 이용자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제적 유인 제공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금액 증감 의향(N=1500)] | [신규 이용자의 지속 이용 의향(N=288)] |
□ 온·오프라인 상에서 가맹점 정보 파악이 가장 어렵고, 이에 대한 개선 요구도 높아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시 겪은 불편함의 정도와 개선이 시급한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가맹점’ 관련 항목들이 모두 상위를 차지했다. ‘오프라인 상에서 지역 상권 내 가맹점이 어디인지 정보를 얻기 어려움’ 항목이 3.49점(1순위)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앱 상에서 지역 가맹점이 어디인지 찾기 어려움’이 3.38점(2순위), ‘지역 내 이용하고 싶은 업종의 가맹점 수가 적어 번거로움’이 3.47점(3순위) 순이었다.
* 불편함 정도 : 5점 만점의 평균값, 개선시급 우선순위: 1순위~3순위까지 응답비율의 합으로 최종 순위 결정
이에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환경 하에서 가맹점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소비자와의 접점 채널을 다양화하고, 온라인 앱 화면의 정보검색 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견인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요구된다.
[이용 시 불편 정도와 개선 우선순위(N=1500)]
구 분 | 불편함 정도 | 개선 시급 정도 | ||
5점평균 (점) |
1+2+3순위 비율(%) |
우선 순위 |
||
가맹점 | 오프라인 상에서 지역 내 가맹점이 어디인지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 3.49 | 49.7 | 1 |
온라인 앱에서 지역 내 가맹점이 어디인지 찾기 어려웠다. | 3.38 | 45.2 | 2 | |
지역 내 이용하고 싶은 업종의 가맹점 수가 적어 번거로웠다. | 3.47 | 43.5 | 3 | |
결제 단계 |
잔액이 결제액보다 적은 경우, 타 카드와 나누어 결제해야 하는 등 절차가 번거로웠다. | 3.22 | 36.7 | 4 |
지역사랑상품권 결제취소를 확인하는 기간이 일반 신용카드에 비해 오래 걸려 불안했다. | 3.06 | 31.7 | 5 | |
결제 시 가맹점에서 캐시백 사용이 안되서 불편했다. | 3.00 | 26.1 | 6 | |
결제 시 가맹점의 자체 마케팅(마일리지, 포인트, 사은품 등)과 연계가 불가하여 손해였다. | 3.20 | 25.1 | 7 | |
앱 이용 | 온라인 앱에서 이용내역, 잔액조회 등 내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웠다. | 2.92 | 25.1 | 8 |
온라인 앱에서 금액을 재충전하는 방법이 어려웠다. | 2.71 | 16.9 | 9 |
□ 정부·지자체 역할로 ‘온라인결제’, ‘제도의 소비자보호 수준 점검’을 꼽아
지역사랑상품권 제도가 지자체의 재정정책 도구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가 추진해야 할 일에 대한 필요 정도와 도입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기존 온라인결제 수단과의 연동 등 온라인에서도 결제할 수 있도록 방안 마련’ 항목이 4.11점(1순위)으로 가장 높았다.
* 필요 정도: 5점 만점의 평균값, 도입 우선순위: 1순위~3순위까지 응답비율의 합으로 최종 순위 결정
그 다음으로 ‘지자체 조례나 이용약관 내 소비자보호 관련 항목 등을 점검하고 제·개정하는 작업 추진’이 3.78점(2순위)으로 나타나 소비자권익 침해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중심으로 한 점검 등 정부 및 지자체의 책임있는 역할이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지자체들에게 ▲온·오프라인 상에서 가맹점 정보제공 강화, ▲온라인결제 수단과의 연동 검토, ▲지자체 조례 내 소비자보호 조항 개선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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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정보 #지역사랑상품권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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